본문 바로가기

출판

[1인 출판사] 6. 납본 보상청구(feat.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납본 신청을 하고 나면 제출서류 안내메일이 옵니다.

 

제출서류 안내 메일

 

보상을 위해서는 납본서/보상청구서에 날인후 메일로 보내시고, 전자계산서를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1. 보상청구서 보내기

납본서/보상청구서

 

스크린샷에는 이미 납본이 완료된 상태라 내역이 보이지 않는데, 납본이 진행중일때는 이 화면에서 납본진행중인 도서가 보여집니다. 꼭 보상청구서에도 체크를 해주시고 출력을 합니다.

 

납본서/보상청구서 인쇄

 

개인정보라 모두 지워둔 상태지만 출력 버튼만 눌러도 모든 정보가 입력되어서 보여지므로 서명만 하시고 메일을 보내시면 되므로 보상청구서를 보내는 일은 아주 간단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하기

전자계산서를 발급하려면 홈택스를 이용해서 발급하면 되는데 이때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또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는 사업자통장을 만들때 인터넷뱅킹에서 발급 받을수 있긴하지만 비용이 들고 매년 갱신해줘야해서 평생 무료인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를 발급 받아서 많이 사용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는 세무서에 방문해서 발급하셔야합니다.

꼭 사업장 주소지 세무서가 아니라 인근 세무서 아무곳이든 받을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

 

세무서와 같은 공공기관에서는 체온체크, QR체크를 하고 있어서 안내해주시는분께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받으러 왔다고 하면 어디로 가면 될지 안내해줍니다.

위와 같은 신청서에 작성하시고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면 바로 카드를 주시는데 제가 갔을때는 오후 4시쯤이였는데 다음날 오후부터 사용가능하다고 안내해주셨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3. 전자계산서 발급하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메뉴

 

홈택스에 로그인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 [메뉴 > 발급 > 건별발급] 메뉴로 들어가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모두 확인을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화면

 

공급받는자에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업자번호와 주소 등등 적어주시면 됩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업자정보는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납본안내 페이지에도 나와있지만 납본을 신청하고나면 메일에도 안내가 되어있으므로 정보를 찾는데는 어렵지 않습니다.

 

날짜는 발급받는 당일 날짜를 입력하고 품목에는 전자책으로 적어주시고 판매단가를 적어주시면 되구요. 

나머지는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보상청구를 할것이므로 이금액을 청구한다고 해서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발급하기를 누르면 바로 공급받는자에게 이메일로 바로 보낼수 있어서 편리하게 세금계산서를 보낼수 있습니다.


[요약]

1. 납본서/보성청구서 출력하여 이메일로 보내기

2.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3. 홈택스에서 전자계산서를 발급하여 국립중앙도서관으로 보내기